과거 날씨 쉽게 조회할 수 있는 방법 2가지 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과거의 날씨를 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에 대해서 소개해보겠습니다.

 

당장 내일 또는 일주일 동안의 날씨나, 비교적 최근의 날씨는 쉽게 날씨 어플이나 네이버 검색만으로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먼 과거의 미래는 알아보기 어려운 편입니다.

 

오늘 알려드릴 과거 날씨 조회 방법은 최소 80년 이상의 날씨 관측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과거 날씨 조회 방법 1. 기상청 과거 관측

첫번째로 소개해드릴 과거 날씨 조회 방법은 기상청 홈페이지를 이용한 방법입니다.

 

기상청 날씨누리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1960년도 1월부터 저장되어 있는 기상청 관측 데이터를 무료로 보실 수 있습니다.

 

2023년 8월 11일 이후에는 날씨누리에서 제공하는 과거자료 데이터 산출에 문제가 많아 기상자료개방포털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API를 활용하여 제공하고 있다고 하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상청 홈페이지에 접속하시어 날씨 달력 페이지로 이동하여 지점(예: 서울, 동두천, 백령도, 철원 등)을 선택하시고, 조회를 원하는 년도와 월, 그리고 요소(기온/강수량, 날씨)를 선택하시면 과거 날씨를 쉽게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평균 기온과 최고 기온 및 최저 기온, 평균운량, 일강수량 등의 정보를 쉽게 30일 단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기상청 날씨누리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과거 날씨를 바로 조회하실 수 있도록 링크를 걸었습니다.
https://www.weather.go.kr/w/obs-climate/land/past-obs/obs-by-day.do

과거 날씨 조회 방법 2. 웨더아이

다음으로 소개해드릴 과거 날씨 조회 사이트는 웨더아이입니다.

 

웨더아이는 한국 뿐만이 아니라 세계 다른 나라의 과거 날씨 조회도 가능한 것이 장점입니다. 대륙별, 국가별, 도시별로 과거 날씨를 조회할 수 있는 점이 재밌습니다. 

 

언어는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를 제공합니다.

 

웨더아이 홈페이지에서 과거 기상 페이지로 이동하시면, 원하는 지역의 평균 기온, 최고/최저 기온, 강수량, 신적설, 평균 풍속/습도, 운량, 일조시간, 날씨를 일자별로 한 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웨더아이 홈페이지로 바로 이동합니다.
https://www.weatheri.co.kr/bygone/bygone01.php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