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currently viewing 루게릭병 초기증상, 생존기간 정리

루게릭병 초기증상, 생존기간 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루게릭병 초기증상, 생존 기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예전에 아이스버킷챌린지라고 얼음이 가득 담긴 양동이를 몸에 쏟아 얼음을 맞는 챌린지가 유행했었는데요.

 

아이스버킷챌린지는 찬 얼음물이 몸에 닿는 순간 근육이 일시적으로 위축되는 체험을 통해 근육이 위축되어 움직일 수 없는 루게릭병 환우의 고통을 잠시나마 고통해보자는 의미에서 2014년에 유행한 챌린지입니다.

 

요즘 유튜브 알고리즘에 루게릭병 브이로그가 많이 뜨던데, 10여년전의 아이스버킷챌린지도 생각나고, 채널의 영상들을 보면서 많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먼저 루게릭병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루게릭병의 공식병명은 ALS, 근위축성측삭경화증입니다.

 

루게릭병은 인구 10만명 중 약 2~3명에게만 발병하는 희귀난치병으로, 남성보다는 여성이, 그리고 청년층보다는 중장년층에게 발병 비율이 더 높다고 합니다.

 

루게릭병에 걸리면 운동신경세포만 점차 소실되어 체중이 급격하게 감소하고, 근육의 위축되며, 사래 걸림, 사지마비, 언어기능 상실, 음식물 섭취 기능 상실, 그리고 호흡근육의 약화로 결국 호흡기에 의존하게 되는데요.

 

마음대로 움직일 수 없지만, 인지능력과 감각신경은 그대로 유지되는 끔찍한 병입니다.

루게릭병 초기증상

다음으로 루게릭병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발음장애

루게릭병 초기증상으로 먼저 발음장애가 있습니다.

 

이는 혀의 움직임이 마음대로 되지 않아 발음이 불명확해지는 것으로 특히 라, 리, 루, 러, 파, 피, 푸 등의 발음이 어려워지는 것입니다.

 

2. 삼킴장애

혀와 목의 근육이 약해져 음식물과 타액을 삼키기 어려워지고, 숨이 막힐 때가 많아집니다.

 

또한 침이 잘 넘어가지 않기에 침이 많이 나오는 것처럼 느껴지는 것 역시 루게릭병의 초기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 루게릭병 환우분들의 브이로그를 보다보면 음식을 먹다가 켁켁하는 장면을 볼 수 있었는데, 이러한 삼킴장애에 의해 나타난 현상으로 보입니다.

 

3. 숟가락, 젓가락질 장애

팔에 힘이 빠지기 때문에 숟가락과 젓가락을 사용하는 것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머리를 말릴 때 드라이기를 사용하는 것, 펜을 이용하여 글씨는 이용하는 것 역시 점차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엄지와 검지 사이의 근육이 많이 빠진다고 합니다.

 

4. 허리를 가누거나 오래 서있기 힘들어짐

 

5. 다리가 끌리거나 무거워짐

걸을 때 쉽게 피곤해지며, 발이 붓거나 다리 근육이 가늘어지는 것 역시 루게릭병의 초기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루게릭병 환자의 약 50% 정도에서 경미한 인지장애가 동반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이라면 혹시 내가 루게릭병이 아닌가 하는 의심되는 증상들로 인터넷 검색 중이신 분이 많으실텐데, 사실 병원의 정확한 진단이 아니고선 속단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루게릭병 의심이 든다면 가까운 시일 내에 병원에 방문하시어 전문 의료진의 진료와 전문적인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루게릭병 생존기간

루게릭병의 생존기간은 환자의 나이, 체력, 성별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보통 2~3년 이내라고 합니다.

 

그러나 현대 의학이 발전하면서 호흡기기 및 의료기기가 발전함에 따라, 루게릭병의 생존기간이 10년 이상인 경우도 점차 늘고 있다고 합니다.

답글 남기기